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스토리/강아지 상식

강아지 건강관리

강아지 견주시라면, 최소한 강아지의 습관, 식사량, 행동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하지만 어느날 부터 강아지들의 일반적인 습관에 조금씩 이상이 보인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가? 의심을 한번정도는 해주시는 것을 부탁드립니다.


예전 강아지 중성화 수술을 받으러 병원에 간적이 있었습니다. 수의사께서 보시더니.. 어 강아지 x추를 모시더니, 어.. 염증이 있는데.. 꽤 심하네요?? 라는 말씀을 듣고 좀 놀랬습니다. 나름 강아지를 잘 관리했다는 자부심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어.. 아무런 이상행동이 없었는데.. 라고 말씀드렸더니.. 혹 핥지 안았나요?라는 말씀에 아차 싶었습니다. 어느날 부터 이녀석이 핥길래.. 뭐 강아지니깐.. 평상시에도 자주 여기 저기 핥는걸 좋아했으니.. 별 문제 아니겠지 했는데.. 염증이 나서 핥았던 거였더군요.. 물론 간단히 소독으로 문제 해결은 되었지만 ^^;;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평상시에 하지 안은 행동을 보인다면, 의심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린다는 말씀 입니다. ^^;;


 

1. 강아지 외모

 

강아지의 외모를 통해서, 강아지의 건강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강한 강아지는 활발하고, 코는 축축하며, 입은 깨끗하고, 탈도 윤기과 좔좔 흐르며 보기에도 좋아 보입니다.

또한 음식을 주면, 너무 좋아서 맛나게 먹는 강아지의 행동을 보시면 건강합니다. 만약, 코가 말랐으며, 눈은 흐리멍텅하고,, 털도 왠지 모르게 푸석 푸석하고 여기에 좋아하던 사료까지 잘 먹지 안으면, 한번 병원에 가보세요. 


코 - 건강한 강아지의 코는 잠잘때 빼고는 항상 촉촉하고 광택이 있습니다. 

 

-  인간도 똑같겠지만, 건강한 눈은 초롱 초롱 하답니다. 또한 눈가에 이물질이 있나 확인하세요. 눈꼽이 있으면 안됩니다. 

만약 강아지 눈에 지속적으로 눈곱이 낀다면 잘 살펴 보셔야 합니다.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호흡기 질병에 감염되어 열이 있을 때 보이는 증상은 강아지 눈에 눈곱이 끼고 식욕저하 또는 무기력한 현상이 나타 납니다. 

 

입의 점막 - 건강한 강아지의 입술 안쪽의 점막을 확인하면,  선명한 분홍색깔을 띠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털 - 건강한 강아지의 털은 윤기가 좔좔 흐릅니다. 보기에도 건강한 털이구나 알 수 있습니다. 반면 털이 푸석푸석해 보이며, 윤기가 없다면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고 보셔야 합니다.


행동 - 만약 강아지가 편상시에 비해 무기력한 행동 또는 기운없이 잠만 자려 하면, 문제가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물론 잠을 무척 좋아하는 강아지는 좀더 지켜 보셔야 겠지만, 견주가 있을때 같이 놀기를 좋아하는 강아지가 어느날 견주가 있는대도 불구하고 무기력하게 누워있으면, 아픈가? 의심해보세요.

 

식욕 - 기본적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건강한 강아지는 식욕이 너무 왕성하죠 ^^

 

변 -  강아지가 설사, 혈변, 토끼변과 같은 심한 변비, 무른 변, 변색깔이 평소와 다른 경우를 보게 되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2. 신체 상태

 

호흡 - 중형이상 강아지일 경우 1분간 호흡수가 14~20회 

 *특히 여름에 호흡을 빨리 쉬게 되면, 물과 그늘진 또는 시원한 곳에서 잠시 쉴 수 있게 해주세요.

 

맥박 -  맥박은 뒷다리의 안쪽 넓적다리쪽에 손을 대고 인지와 약지로 동맥의 위를 가볍게 눌르시면 느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상태에서 중형견은 1분간 70~80회, 강아지는 90~120회 정도입니다.

 

체온 -  출생시 신생견의 체온은 36~37℃이며, 생후 1개월 정도되면 38.5℃, 성장하면서 점점 높아져 3~4개월엔 39℃입니다. 


어느날 이런 이야기를 들으느 적이 있습니다. 강아지는 아파도, 주인이 모르게 노력한다고 합니다. 주인이 자기 아프다고 버릴까봐요. 또한 지난 주말 강아지와 산책을 하는데 어느 할머니가 저의 강아지를 보며, 어 저거 슈나우저인가?라는 말씀을 하면서.. 우리도 슈나우저 있었는데.. 잘 날도가.. 갑자기 죽어버렸어... 라고 말씀 하시더라고요.. 이정도로, 견주가 자세히 확인을 안하게 되면, 건강해 보이지만,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관심있게 강아지의 행동 하나 하나를 확인 하셔서, 강아지의 건강을 지켜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