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스토리/내 집 장만

[시프트 청약]시프트 알고 알고 보면 별거 아닙니다. (간단정리)

1. 공고문보다 더 정확한 교과서는 없다.


모든 질문에 대한 답변은 공고문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보시다가 이해가 않되면 참고자료를 보시고 그래도 않되면 카페 등등을 통해 질문을 올리거나, 전문가와 상의 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2. 포트폴리오


가지고 있는 모든 조건을 한번 정리를 합니다. 배우자에게 또는 가족구성원중 자기도 모르는 청약통장이 있는지... 서울시에 전입된 날짜는 저확한지.. 청약저축의 납입된 금액에 문제가 없는지....


우선 본인의 현재 부양가족과 소득 청약통장등을 정리하고 나서, 목표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대충이 아니라 소득은 소득증명원으로 전입날자는 초본으로 청약통장은 각 은행을 통해서 미리 확인하고 내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정리해 놓습니다.


3. 우선공급과 특별공급을 노려라!


오래된 청약저축이나 가득가득한 부양가족 등.. 가점이 빵빵하지 않다면 특정 조건을 가진자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하는 우선공급과 특별 공급은 아주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4. 일반공급의 핵심 '가점'


공급되는 평수에 따라 가점의 내용은 조금씩 상이하지만, 그 중심이 되는 내용은 거의 같습니다.


서울시 거주기간이나 청약통장의 조건은 바뀔 수는 없지만 부양가족 수, 노부모부양, 미성년 자녀수 등은 본인의 계획과 노력하에 늘어 날수 있습니다.


한점한점 차이에 당락이 결정되고 이에 지금당장이 어렵다면 내년 내후년을 바라보며 계획을 세우고 가점을 늘려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


게다가 노부모님이 계시다면 우선공급도 있겠지만, 다른 공급에 비해 낮은 커트라인을 보이는 고령자주택 또한 노려볼만 하겠습니다.


현저히 가점이 적다고 고민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만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 할 뿐입니다.


5. 청약통장


세대주 본인의 청약통장으로만 청약을 계획하십니까?

85형 초과에서의 청약은 세대원의 자격으로도 청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청약자 본인외 배우자또한 청약통장 가입을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본인과 배우자의 중복청약이 가능하다면 시프트에 더 한발짝 다가갈수 있겠습니다. 물론 원하는 평형을 위한 준비도 준비이겠지만 차선책으로 이런 방법도 있다는 걸 꼭 알고 준비하세요.


종합청약저축으로 85형초과에 청약하는 경우 예치금을 예치해야 하는데 은행에 납입시 꼭 선납으로의 입금이 아니라고 애기 하셔야 합니다.


청약저축에서의 예금전환에 가끔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청약저축은 예치라는게 없습니다.


예치금 예치는 종합청약저축과 청약예금에만 가능합니다. 청약저축에서 예금으로 전환하는 경우 납입인정금액(은행에서 확인가능)내에서만 예금전환이 가능하고, 전환된 청약예금은 즉시 효력이 발생합니다.


다만 전환된 청약예금에 추가 예치금은 2년후에나 가능하고 추가 예치후 그 효력은 다시 1년후에 발생됩니다.


따라서 청약저축에서의 예금전환은 정말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하겠습니다.


6. 장기적인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