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식품

[발목펌프운동]

저는 다리가 항상 저려왔어요.. 그래서 그러인지 양반다리를 하며 앉아 있는것이 제일 어려웠습니다. 그러다 30대가 지나고.. 30대 중반에 가까울 수록 다리 저림 상태가 조금씩 더 심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병원가서 혈액 검사를 하였는데.. 콜레스테롤이 높아서 약을 먹으라 하더군요. 

후덜덜.... 이약이 한번 먹으면 계쏙 먹어야 한다던데.. 좀 많이 부담 스럽지만.. 먹고 나서 부터는 저림 증세가 많이 좋아 지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한 2달간 섭취를 하였지만.. 약먹는게 너무 귀찮아 지금은 먹지 안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다 요츰 다리가 저리는게 계쏙 신경에 거슬려 한번 인터넷을 통해, [발목펌프운동]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안되어 다리가 저리다는 느낌을 오래전 부터 알고 있었던 터라.. 한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발목 펌프운동이란, 한마디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근 펌프운동이라 합니다. 발목의 혈관과 결혈점, 근육에 자극을 주어 이완과 수축을 반복시켜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월활하게 하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합니다.





일본인 니나카키 아미사쿠라는 분에 의해 최초로 창안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분들이 알고 있는것과 같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우리 몸은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여러가지 질병을 미리 예방 할 수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고혈압, 당뇨,비만,신경통, 관절염, 변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을 위해 본인이 노력해야 하는것은 간단 합니다.


1. 발목펌프운동을 하루 500~ 1,000번 정도 한다.

2. 소금,설당,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멀리 한다.


짠 음식은 고혈압을, 단 음식은 혈액의 농도를 짙게 하여 이 운동을 하더라도 큰 효과를 볼수 없습니다.


그럼 발목펌프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운동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 합니다. 


아주 중요한 준비물인데요, 꼭 아래 사진과 같은 것이 아니더라도, 맥주병과 같은 것을 사용 하셔도 됩니다.






[발목펌프운동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세는 편안한 자세를 취하시던, 아니면 TV를 보시면서 하셔도 됩니다. 

2. 발을  복사뼈에서 약4~7cm  발목 아래에 둔다.  

3. 오른쪽 다리를 20~30cm정도 들어 올렸다 힘을 빼고 떨어 뜨립니다.

   또한 , 발과 종아리의 떨림이 멈춘 후 다시 다른 쪽 발을 들어올립니다.

4. 이렇게 계속 적으로 반복을 하시는데, 처음엔, 최소 200번은 하세요. 

5. 이러다 익숙해지시면, 하루 평균 1,000번 정도를 하시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받는 것을 느끼실것 입니다.